인생스토리

오늘:
873
어제:
1,451
전체:
340,705

스크린샷 2021-08-02 오후 9.15.32.png

저자: 스타니슬라스 드앤 임성수 옮김 

기간: 2021. 7.17.~ 7.25.

서평: 인간은 다재다능한 존재다. 너무나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 인간의 본질에 관해 정의하는 단어도 수십 가지다. 그러나 그중에 호모 사피엔스와 더불어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학명은 바로 호모 도센스(Homo docens, 가르치는 인간)라 할 수 있을 것이다. 인간은 사유에 머무르지 않고 가르치고 배우기 때문이다. 인간이 가진 폴리매스적 기질은 바로 이 가르치고 배우는 기질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, 그 지식을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오류를 최소화하며, 새로운 가능성을 만드는 학습 능력 덕분에 오늘날 인간은 눈부시게 발전하여 지구의 최상위 군림자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. 그런데 우리는 이 ‘배움’에 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? 세계적인 인지, 신경과학자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배우는지 설명한다.

 

배움이란 무엇일까? 라틴어에서 온 영어 단어 중에서 Learning(배움 또는 학습)은 Apprehending(체포 또는 검거, 배움 또는 이해)과 뿌리가 같다. 즉, 배움이란 현실의 일부를 움켜쥐어 그걸 우리 뇌 안으로 가져오는 것이다. 즉, 우리가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는 걸 넘어 세상을 우리 뇌 속에 구축하는 일인 셈이다. 그래서 배운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.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배움의 원리를 파헤쳐 우리의 뇌가 이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을 왜 기계보다 잘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한다.

 

또한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인간이 배움에 있어 매우 강력한 도구를 갖추고 있고, 이 도구는 나이에 상관없이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한다. 주의, 적극적인 참여, 에러 피드백, 그리고 통합이 바로 그 도구이다. 배움의 필수적인 네 가지 기둥은 배움의 핵심 요소이다. 이 책은 배움에 관하여 최신 뇌과학, 인지과학, 신경과학 연구를 연결하여 우리의 배움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. 이 책에 제시하는 배움에 관한 내용은 학교와 집과 직장에서 당신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. yes24서평